연극.영화

  1. 서구 연극 변화시킨 3대 동양 고전 희곡 - 교양 시리즈 1
    서구 연극 변화시킨 3대 동양 고전 희곡 - 교양 시리즈 1
    저자주경민| 출판사유페이퍼| 출판일2019-03-14| 정가5,000|
    브레히트 서사극에 대해서 국내에서 이미 수많은 연구와 책들이 나왔다. 하지만, 브레히트가 스스로 주장하고 있는 "동양연극의 전형"에 대해서는 거의 "장님 코끼리 다리 만지기 식"으로 아주 다양한 주장을 해왔다. 어떻게 보면, 각자가 주장하는 입장에서 보면 모두가 맞을 수 있지만, 아리스트텔레스를 부정하고 "서사극"을 주장한 브레히트 입장에서 보면 그야말로 "장님 코끼리 다리 만지기"일 것이다. 물론 브레히트 자신이 명확하게 이 전형에 대해서 밝히지 않기 때문에, 이것을 밝히기는 어려운 일임에..
    페이퍼 http://www.upaper.net/brechtcode/1118311 제공brechtcode
  2. 브레히트 서사극 참뿌리, 인도 산스크리트 연극
    브레히트 서사극 참뿌리, 인도 산스크리트 연극
    저자주경민| 출판사유페이퍼| 출판일2019-01-09| 정가20,000|
    브레히트 120주년 그리고 지난 8월 14일자로 브레히트 사후 62주년이 되는 날을 기념하여 특별히 출시하는 기념 논문이다. 이제까지 브레히트 서사극 연구는 물론 새전집 (GBA) 편찬 작업에서도 여전히 극복하지 못하고 밝혀내지 못한 "브레히트와 산스크리트 연극"과의 관계를 브레히트 문헌학, 문학사적 그리고 연극사적으로 밝혀내고 있다. 이를 위해 브레히트가 소장하고 있었거나 접했던 산스크리트 희곡들과 산스크리트 연극술『나티야사스트라 Nâţyaśâstra』, 중국 원곡과 李 漁 (笠翁..
    페이퍼 http://www.upaper.net/brechtcode/1117522 제공brechtcode
  3. 동양극 형식을 이전한  브레히트 서사극
    동양극 형식을 이전한 브레히트 서사극
    저자주경민| 출판사유페이퍼| 출판일2019-01-09| 정가8,500|
    젊은 브레히트가 서사극 이론을 발전시키면서 "낯선 기술의 이전"으로 정의한 뒤에 이 '낯선 기술'을 서구 연극이 아닌, "동양 연극 기술을 이전해야 한다"고 결론을 내렸다. 이처럼, 브레히트가 확언했던 이유를 그의 희곡 작품 곳곳에서 고스란히 남기고 있다. 본 콘텐츠는 동양인들에게는 불교전승과 함께 전 아시아 전역에 전래된 각종 연희에 고스란히 남아있는 "자기소개 기법"을 예로 들어, 브레히트가 수용미학적 차원에서 어떻게 자신의 연극에 이전하고 있는지를 "이전 - 구체화 - 발전" 단계로 ..
    페이퍼 http://www.upaper.net/brechtcode/1117526 제공brechtcode
  4. 서구 연극 2천년 역사를 바꾼 3편의 동양 고전희곡
    서구 연극 2천년 역사를 바꾼 3편의 동양 고전희곡
    저자주경민| 출판사유페이퍼| 출판일2019-01-09| 정가8,500|
    아리스토 텔레스의 시학에 근거한 서구 연극 2천년 역사를 부정한 브레히트는 자신의 연극을 "서사극"이라 부른다. 동시에 이런 "서사극"은 서양 문화권에서는 아예 없고 동양에서 찾을 수 있다고 단정한다. 하지만, 독문학자, 연극학자 그리고 브레히트 연구자들은 오늘날까지도 여전히 브레히트가 말한 동양연극을 찾지 못하고 있다. 본 콘텐츠는 브레히트가 말한 내용, 그 원형이 무엇인지를 브레히트가 접했던 연극, 책과 그 당시에 유럽에 영향을 끼쳤던 3개의 고전 희곡을 문헌학적, 연극사적으로 명확하게 ..
    페이퍼 http://www.upaper.net/brechtcode/1117525 제공brechtcode
  5. 브레히트와 피스카토르의 서로 다른(같은) 서사극
    브레히트와 피스카토르의 서로 다른(같은) 서사극
    저자주경민| 출판사유페이퍼| 출판일2019-01-09| 정가6,500|
    20세기 초, 독일 베를린에서 두 젊은 연극인이 2천년이나 지속된 아르스토텔레스의 시학을 깨부수고, 서사극을 발견하고 실현시키기 위해서 열띤 경주를 벌인다. 그것이 바로 서사극을 무대에서 실험한 연출가 피스카토르 E. Piscator 그리고 희곡 작가이자 무대실험가로서 창작에 열중하던 브레히트 B. Brecht이다. 이들은 히틀러의 등장과 함께 똑같이 긴 망명길에 올랐으며, 브레히트는 1948년에 피스카토르는 브레히트 서사극이 전세계적으로 유명해진 1951년에 각각 독일로 되돌아 온다. 하..
    페이퍼 http://www.upaper.net/brechtcode/1117528 제공brechtcode
  6. 정오
    정오
    저자김우진| 출판사토지| 출판일2019-01-02| 정가2,000|
    金祐鎭의 대표 희곡 -산돼지 -이영녀 -정오 <등장인물> 최원봉(29세) 차혁(28세) 최영순(20세) 최 주사댁(58세) 정숙(25세) 장소 서울 가까운 어떤 군 읍내 제1막 주사댁 집 앞마당을 중심으로 오른편으로 건넌방, 그 앞에 뒷마루. 왼편으로 큰 대청, 또 그 왼편으로 안방 영창문이 있고, 그 앞으로 부엌간이 내밀고 있다. 중류 계급의 견실 순박한 기풍의 세간살이, 장독대, 뒤주, 찬장, 심지어 걸레질 잘 해 놓은 마룻바닥, 잘 쓸어 놓은 마루 밑까지 나..
    페이퍼 http://www.upaper.net/anym/1117604 제공anym
  7. 그 사람들
    그 사람들
    저자김정진| 출판사토지| 출판일2019-01-02| 정가1,000|
    그 사람들 등장인물 봉실 : 농부 복삼 : 봉실의 자 오씨 : 동 처 귀분 : 동 딸 맹녀 : 동 노모 옥순 : 촌 낭(娘) 화수 : 촌 노인 기타 : 촌사람들 시 : 현대 어떤 초춘(初春)의 석경(夕景) 장소 : 경기의 초원(稍遠)한 산촌 무대 봉실의 집 온돌 일부와 그 토봉당으로 됨. 무대 좌편에는 온돌, 그 우편에는 토봉당이 연접되어 횡면으로 놓인 모양. 토봉당 구석에는 벼, 헝겊으로 바른 독, 항아리들이 놓여있고 그 안쪽에 달린 시렁에는 둥그미, 광주리들이 ..
    페이퍼 http://www.upaper.net/anym/1117608 제공anym
  8. 병자삼인
    병자삼인
    저자조중환| 출판사토지| 출판일2019-01-02| 정가2,000|
    조중환 병자삼인(病者三人) 한국 최초의 희곡 「매일일보」에 1912. 11. 17~25. 가지 연재되었다. ---------------------------------------------------------- 여교사 이옥자 본저 무대에는 이옥자의 집 방안이요, 그 부엌에는 밥짓는 제구와 소반 그릇 등들이 널펴있는데, 부엌에서는 이옥자의 남편되는 정필수가 불도 들이지 아니하는 아궁이에서 밥을 짓느라고 부채질을 하고 있다. 정필수 : 아이참, 세상도 괴악하고, 강원..
    페이퍼 http://www.upaper.net/anym/1117611 제공anym
  9. 이야기 근대 연극사 -남사당 공연부터 광복 이후 연극 (시리즈 통권)
    이야기 근대 연극사 -남사당 공연부터 광복 이후 연극 (시리즈 통권)
    저자고설봉| 출판사창작마을| 출판일2018-12-27| 정가8,000|
    이 책은 근대연극사를 구술형식의 이야기로 풀어낸 전문교양서이다. 1913년에 태어나서 2001년에 영면한 연극인 고설봉 옹의 구술을 바탕으로 기술되었다. 한평생 연극인으로 살아온 고설봉 옹은 그가 직접 보고 듣고 겪은 경험담을 고스란히 담아냄으로써 그 당시의 시대적 분위기를 살리려고 애썼다. 또한, 개인사와 뗄 수 없었던 연극사를 기억하고자 기록해두고 모아둔 자료들을 게재함으로써 현재와 미래의 연극을 끌고 갈 후대들에게 연극사가 왜곡되지 않기를 갈망하였다. 이에 2000년 5월 1..
    페이퍼 http://www.upaper.net/cjmeart/1117497 제공cjmeart
  10. 조선영화발달사
    조선영화발달사
    저자임화| 출판사온이퍼브| 출판일2018-12-17| 정가4,000|
    미국인 콜브란(Collbran)과 보스트윅(Bostwick) 등이 경영하는 한성(漢城)전기회사에서 전차 선전 겸 <메리고라운드(Merry-Go-Round)>와 함께 활동사진 관람소를 동대문 전차회사 차고지에 개설하여 개화 조선의 중요한 신 오락물로 활동사진이 등장하게 되었다. 물론 본격적으로 상설 흥행하게 된 것은 1912년대 초기 이후에 속하는 일인데, 상영된 사진은~<본문 중에서> <목차> 제1장 조선영화의 역사 제2장 조선영화의 시작 제3장 조선영화 『아리랑』 제4장 조선영화의..
    페이퍼 http://www.upaper.net/onepub/1117346 제공온이퍼브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