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로켓010 나는 게임기획자다Ⅰ 게임회사에 취업하고 싶은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IT로켓010 나는 게임기획자다Ⅰ 게임회사에 취업하고 싶은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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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이름 김동휘 저 출판사명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
등록날짜 2018-11-27 권한여부 DRM
파일유형 파일크기 1.19 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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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분류 컴퓨터.교육 > 컴퓨터.인터넷    
책 URL http://www.upaper.net/themetn/1117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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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기획자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들이 필요할까?’ 게임을 좋아하는 것부터 시작된다. 우리는 모두 ‘인생’이라는 게임 안에서 플레이어로 존재하고 있으며 이 인생이라는 게임을 통해서 희로애락의 감정들을 느끼고 있다. 마찬가지로 게임이란 콘텐츠는 유저에게 여러 가지 간접경험과 감정을 선사한다. 한 가지의 게임을 몰입하여 더 많이 플레이하기도 하고, 그 외 장르 게임들을 즐기며 폭을 넓히기도 한다. 다만, 플레이어가 아니라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그냥 좋아하고 즐기는 것에 그치지 않고 여러 가지 정보와 노하우가 필요하다. 이 책에서는 게임기획자가 되기 위한 여러 정보들이 담겨있다. 대기업 공채 기획자 3인방이 들려주는 합격하는 서류전형을 위한 이력서, 포트폴리오, 면접 복장, 면접 경험에 대한 팁을 제공한다.
게임기획자로 취업을 하여 개발팀에 들어가게 되면, 기획은 게임 개발의 한 파트임을 알게 된다. 게임은 기획, 프로그래밍, 아트 세 분야의 팀들이 공동의 목표인 게임 개발을 위해 협업하여 만드는 과정의 결과물이다. 물론 1인 개발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이 책에서 다루는 게임 개발은 다수의 인원이 팀을 이루고, 다수의 팀이 하나의 결과물을 내는 프로젝트를 의미한다.
게임 기획자는 특히 다른 분야인 프로그램, 아트, 사운드가 프로젝트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있어야 협업을 통해 기획 결과물의 퀄리티를 높일 수 있다. 각 직군에서 현업으로 일하고 있는 게스트들을 모셔서 이야기를 하기 때문에 실무에 관한 생생한 이야기를 확인할 수 있다. 역지사지로 서로 바꾸어 생각하면 왜 그런 이야기가 나왔는지 어떤 부분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지 알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넓고 깊게 키우도록 노력한다면 어느새 게임기획 내공이 쌓이게 될 것이다. 이러한 과정이 기획팀장, PD, 개발실장이 되었을 때 전체 프로젝트 진행을 리딩 하는 데 좋은 거름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무가 무엇이지 알고, 숲의 형태를 봐야 알 수 있는 것들이 있다.
각 게스트 분들의 실무에서 쌓인 노하우들이 책에 많이 녹아있다. 자신이 관련 기획을 하면서 경험이 쌓은 뒤, 이 책을 다시 본다면 이전에는 이해하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서 이해하게 될 것이다. 헤드헌터를 모셔서 경력자로서 이직을 하기 위한 조언 또한 소개하고 있다. 헤드헌터 회사에서는 구체적으로 구직자에 대한 스펙을 요구받기 때문에 취업사이트에서 나오지 않는 팁들을 공개한다.

-목차/Index-
프롤로그. 나는 게임기획자다
01. 게임기획자가 되는 법(How to become a Game Designer)
01-1. 공채기획자 3인방 소개
01-2. 서류전형
01-3. 인적성 검사
01-4. 면접
1-5. 시스템, 콘텐츠 기획자란?
01-6. 회사 구성원 비율과 분위기
01-7. 공채기획자 3인방 후기
01-8. Summary
02. 사운드(Sound)
02-1. 사운드 개발자 무그 소개
02-2. 좋은 작곡, 작사를 하려면?
02-3. 게임 사운드
02-4. IP 게임 사운드
02-5. 모바일 게임 사운드
02-6. 게임 사운드 기획
02-7. 성우 녹음
02-8. 사운드가 잘된 게임
02-9. 사운드 개발자 무그 후기
02-10. Summary
03. 원화(Concept Art)
03-1. 원화가 땡땡 소개
03-2. 생명력 있는 캐릭터
03-3. 애니메이션의 중요한 점
03-4. 게임 원화
03-5. 게임기획자와 원화가의 작업법
03-6. 게임 원화가가 되는 법
03-7. 게임 원화가 돋보이는 게임은?
03-8. 원화가 땡땡 후기
03-9. Summary
04. 애니메이션, 이펙트, TA(Motion, Effect, Technical Artist)
04-1. TA 엔지스 소개
04-2. 게임 애니메이션
04-3. 모션 캡쳐
04-4 잘된 애니메이션이란?
04-5. 게임 이펙트
04-6. TA
04-7 스포츠 게임의 타격감
04-8 야구게임 개발 경험
04-9. TA 엔지스 후기
04-10. Summary
05. 프로그래밍(Programming)
05-1. 프로그래머 테드 소개
05-2.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밍
05-3. 서버 프로그래밍
05-4. 프로그래머와 기획자
05-5. 프로그래머
05-6. 프로그래머의 면접 질문
05-7. 프로그래머 테드 후기
05-8. Summary
06. GUI(Graphical User Interface)
06-1. GUI 디자이너 구이 소개
06-2. UI
06-3. UX
06-4. GUI 디자이너가 되려면?
06-5. UI가 잘된 게임이란?
06-6. 최근 게임에 대한 생각
06-7. GUI 개발 프로세스와 협업
06-8. GUI 디자이너가 생각하는 기획자의 중요한 부분은?
06-9. GUI 디자이너 구이 후기
06-10. Summary
07. 헤드헌터(Headhunter)
07-1. 헤드헌터 팀장, 피카 소개
07-2. 회사가 원하는 사람
07-3 이직 사유 작성 팁
07-4. 이직을 하는 이유
07-5. 이직 경험담
07-6. 헤드헌터들의 이직 컨설팅 팁
07-7. 연봉 협상과 적절한 인상률
07-8. 면접 팁과 인력 시장 현황
07-9. 헤드헌터 팀장, 피카 후기
07-10. Summary
08. Q&A
08-1. 게임과 인문학 Q&A
08-2. GUI 예비 디자이너 Q&A
에필로그. 1년간의 팟캐스트 그리고...
IT로켓(IT Rocket) 도서목록(011)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도서목록(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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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판권(Publication Right)
 목차(Index)
 표제지(Main Title Page)
 프롤로그. 나는 게임기획자다
 01. 게임기획자가 되는 법(How to become a Game Designer)
 01-1. 공채기획자 3인방 소개
 01-2. 서류전형
 01-3. 인적성 검사
 01-4. 면접
 01-5. 시스템, 콘텐츠 기획자란?
 01-6. 회사 구성원 비율과 분위기
 01-7. 공채기획자 3인방 후기
 01-8. Summary
 02. 사운드(Sound)
 02-1. 사운드 개발자 무그 소개
 02-2. 좋은 작곡, 작사를 하려면?
 02-3. 게임 사운드
 02-4. IP 게임 사운드
 02-5. 모바일 게임 사운드
 02-6. 게임 사운드 기획
 02-7. 성우 녹음
 02-8. 사운드가 잘된 게임
 02-9. 사운드 개발자 무그 후기
 02-10. Summary
 03. 원화(Concept Art)
 03-1. 원화가 땡땡 소개
 03-2. 생명력 있는 캐릭터
 03-3. 애니메이션의 중요한 점
 03-4. 게임 원화
 03-5. 게임기획자와 원화가의 작업법
 03-6. 게임 원화가가 되는 법
 03-7. 게임 원화가 돋보이는 게임은?
 03-8. 원화가 땡땡 후기
 03-9. Summary
 04. 애니메이션, 이펙트, TA(Motion, Effect, Technical Artist)
 04-1. TA 엔지스 소개
 04-2. 게임 애니메이션
 04-3. 모션 캡쳐
 04-4. 잘된 애니메이션이란?
 04-5. 게임 이펙트
 04-6. TA
 04-7 스포츠 게임의 타격감
 04-8 야구게임 개발 경험
 04-9. TA 엔지스 후기
 04-10. Summary
 05. 프로그래밍(Programming)
 05-1. 프로그래머 테드 소개
 05-2.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밍
 05-3. 서버 프로그래밍
 05-4. 프로그래머와 기획자
 05-5. 프로그래머
 05-6. 프로그래머의 면접 질문
 05-7. 프로그래머 테드 후기
 05-8. Summary
 06. GUI(Graphical User Interface)
 06-1. GUI 디자이너 구이 소개
 06-2. UI
 06-3. UX
 06-4. GUI 디자이너가 되려면?
 06-5. UI가 잘된 게임이란?
 06-6. 최근 게임에 대한 생각
 06-7. GUI 개발 프로세스와 협업
 06-8. GUI 디자이너가 생각하는 기획자의 중요한 부분은?
 06-9. GUI 디자이너 구이 후기
 06-10. Summary
 07. 헤드헌터(Headhunter)
 07-1. 헤드헌터 팀장, 피카 소개
 07-2. 회사가 원하는 사람
 07-3. 이직 사유 작성 팁
 07-4. 이직을 하는 이유
 07-5. 이직 경험담
 07-6. 헤드헌터들의 이직 컨설팅 팁
 07-7. 연봉 협상과 적절한 인상률
 07-8. 면접 팁과 인력 시장 현황
 07-9. 헤드헌터 팀장, 피카 후기
 07-10. Summary
 08. Q&A
 08-1. 게임과 인문학 Q&A
 08-2. GUI 예비 디자이너 Q&A
 에필로그. 1년간의 팟캐스트 그리고...
 IT로켓(IT Rocket) 도서목록(011)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도서목록(530)

김동휘

<나는 게임기획자다!>에서 ‘맥스’로 진행(2017~)
수상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영상문화콘텐츠학과 우수 논문상 ‘카카오톡 RPG 게임의 유료 아이템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2014)
인터뷰 : ‘PEOPLE IN GAME(Vol.1)’ SPECIALIST 인터뷰 Game Designer(2018)
경력 : 엔씨소프트 <리니지 레드나이츠> 라이브 기획팀장(2018), 엔트리브 소프트 <프로야구 매니저> 라이브 기획(2014), 넷마블 <몬스터 마계촌 온라인> BM기획(2013), CJIG <프리우스 온라인> 시스템(2012)~GALALAB 북미 해외 서비스 기획(2012), 네오위즈CRS 스포츠 게임 <킥오프> 기획(2008)

다양한 런칭 경험이 있는 기획자 : 모바일 게임에서부터 온라인 게임의 MMORPG, MORPG, 시뮬레이션, 스포츠 게임까지 다양한 런칭 경험이 있다. 시스템과 콘텐츠 기획, 해외 서비스 기획, BM(유료화) 기획의 경험이 있다. 라이브 서비스에서도 이벤트 기획, 데이터 관리, 버전 관리 Tool(SVN, Alienbrain, Perforce, Git), Wiki, Jira, Mantis 등의 다양한 툴을 다루어봤다. 팀장, 파트장의 경험이 있는 기획자이다.

꾸준히 공부하는 기획자 : 기획자는 지속적인 공부와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의 교류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2009년 1월부터 영어 스터디 그룹 ‘퇴근 후 영어 광내기 (퇴영광)’에서 영어회화와 영어 프레젠테이션을 현재까지 꾸준히 공부하고 있다. 본 동호회에서 매니저 한번, 부매니저 두 번 등 다년간의 스텝 경험으로 비영리 단체 모임의 계획과 운영에 대해서도 경험을 쌓았다. 동시에 학문적 공부를 위하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 학과 공부를 회사와 병행하였으며 석사 1기로 졸업했다.

최우수 논문 수상자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학과 석사 졸업 논문인 “카카오톡 RPG 게임의 유료 아이템 구매의도”로 최우수 논문상을 받았다. 이 논문은 카카오톡 플랫폼의 RPG 게임에서 플레이어들이 어떤 요인들로 인해 유료 아이템을 사는지에 대한 연구논문이다. 본 연구를 통해 재미, 유능성, 친구, 타인, 자존감, 자기표현 욕구, 사회적 규범, 인지된 확산 정도가 유료 아이템 구매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게임을 더 하고 싶거나, 내 캐릭터가 더 잘하게 하기 위해서, 소셜 네트워크 게임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영향을 받아서 유료 아이템 구매까지 이어졌음을 알 수 있었고, 기존 PC RPG 게임의 경우처럼 자신을 표현하고자 유료 아이템 구매에 영향을 끼쳤음을 알 수 있었다.

팟캐스트 진행자 : 1년 동안 국내 최초 게임기획 방송인 <나는 게임기획자다!>라는 주제로 팟캐스트에서 맥스(김동휘)로 진행을 하였다. 게임기획자 썬(황선혜)님과 함께 다양한 분야의 게스트분들을 섭외하고 대본을 직접 작성하였고 이 방송으로 팟빵 게임 카테고리 5위에 입성한 경험도 있다. 또한 이 방송을 통해 본 책을 집필할 수 있었다.

예술을 즐기는 기획자 : 14년 간 성가대 테너로 활동을 한 경험이 있다. 이 활동으로 전주시에서 주최하는 양성평등 대회 우수상을 수상했다. 회사 밴드 동아리에서 밴드 보컬로 2차례 공연 등 다수의 음악 봉사활동 경험이 있다. 스윙, 탱고 소셜 댄스를 배우고 즐겼다. 회사 음악 동호회에서 기타를 배운 적이 있고, 보컬 반에서 중창단 활동을 하고 있다.

메일주소 : 5021kdh@hanmail.net
팟캐스트 : http://www.podbbang.com/ch/13203
블로그 : https://blog.naver.com/5021kdh
인스타 : https://www.instagram.com/donghwi__kim/

팟빵 게임 카테고리 5위! ‘나는 게임기획자다!’ : 현직 게임 기획자 썬(황선혜)과 맥스(김동휘)가 모여서 업계, 게임 개발 이야기를 나누는 팟캐스트 방송이다. 팟빵 게임 카테고리에서 5위까지 오르기도 했다. 주제별로 현업에서 일하는 개발자, 아티스트, 연구가를 초청해서 게임 개발과 게임 문화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이 책의 내용 : 이 책은 1회부터 17회까지의 방송 내용 중 핵심적인 내용을 1권, 2권으로 나누어 제공한다. 1권에서는 취업, 게임 개발 전반에 대해 다양한 전문가분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2권에서는 문화로서의 게임, 게임 기획에 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을 담았다.

〈나는 게임 기획자다 1 게임회사에 취업하고 싶은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1. 게임기획자가 되는 법 : 게임회사 공채 합격의 경험이 있는 기획자 3분과 이야기를 나눴다.

2. 사운드 : 사운드 개발자 무그 님에게서 게임 사운드 작업에 대한 경험담을 들었다. 무그님은 게임 BGM, 효과음, 성우 녹음 작업의 경험이 있으며 다수의 IP게임 런칭했다.

3. 원화 : 게임 원화가 땡땡님과 원화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다. 미술 입시학원 강사로도 일해보셨던 경험이 있고, 현재는 게임 개발사에서 원화가로 활동하고 있다.

4. 애니메이션, 이펙트, TA : 애니메이션과 이펙트에 대해서 엔지스님을 모시고 이야기를 하였다. 애니메이션, 이펙트, TA의 3가지 직군의 경험이 있다.
5. 프로그래밍 : 프로그래머인 테드님을 모시고 게임 개발 관련 경험담을 들었다.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밍, 서버 프로그래밍 두 분야를 경험하셨다.

6. GUI : GUI 디자인에 대해서 구이님을 모시고 이야기를 하였다. 패키지 게임, 모바일 게임, PC 게임 다양한 플랫폼의 게임 런칭에 들어간 UI를 제작한 경험이 있다.
7. 헤드헌터 : 팀장님과 피카님을 모시고 이야기를 나눴다. 팀장님은 헤드헌팅 업계에서 10년 넘는 경력이 있고, 피카 님은 게임 사업, 개발 경험도 보유하고 있는 헤드헌터이다.

8. Q&A : 대학생들과 예비 게임 개발자들이 게임 개발에 궁금한 점을 질문한다.

〈나는 게임 기획자다 2 게임문화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1. 게임과 예술 : 미디어 아티스트 안가영 님과 함께 게임과 예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안가영 님은 , <예술가를 위한 {}는 없다.> 등의 아트 워크를 진행했다.

2. 게임과 아이돌 : 아이돌 문화와 팬픽에 관심이 많은 시스템 기획자 RH 님과 함께 게임과 아이돌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다.

3. 게임 인문학 : 게임 문화 연구가 오영진 님과 함께 인문학의 렌즈를 통해 게임을 바라보았다.『한국 테크노컬처 연대기』와 『테크노 페미니즘』을 공저했다. 한양대 ERICA 교과목 ‘기계 비평’의 주관 교수이다.

4. RPG 콘텐츠 기획, IP 게임 : 비에 젖은 개 님과 RPG 콘텐츠 기획과 스토리, 글로벌 서비스에 대한 경험담을 들어보았다. 비에 젖은 개님은 IP 게임에서 PD 역할을 수행하셨다.

5. RPG 시스템 기획, 게임 스타트업 : 현직 시스템 기획자이자 게임 스타트업 경험이 있으신 기획자 17호 님과 함께 퀘스트 기획, AI 스크립트 등의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6. AOS 게임 기획 : 한국에서 최초로 AOS 게임을 만드신 듀로프 님과 함께 AOS 게임 기획에서 뭐가 중요한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저자의 말 : ”국내에서 최초로 진행한 현업 게임기획자들의 팟캐스트입니다. 현업에서 왕성하게 활동하시는 훌륭한 게스트분들을 모셔 영광이었습니다. 게임 개발에 관하여 다양하고 깊게 살펴볼 수 있는 좋은 만남이었습니다.“ _맥스

“1년간 진행했던 팟캐스트를 전자책으로도 출간하게 되어서 감회가 새롭습니다. 정리하고 보니 참 많은 이야기를 방송을 통해서 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뭔가 영감을 주는 내용이 있었다면 모두 게스트 분들의 역량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_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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