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히트와 피스카토르의 서로 다른(같은) 서사극
브레히트와 피스카토르의 서로 다른(같은) 서사극
전자책가격 6,500원 페이퍼명 brechtcode
저자이름 주경민 저 출판사명 유페이퍼
등록날짜 2019-01-09 권한여부 DRM Free
전자책유형 파일크기 1.14 MB
조회횟수 309 회 미리보기 0 회
다운횟수 17 회 사용등급 전체 이용 가능
전시분류 문화.예술 > 연극.영화 판매횟수 15 회
책 URL https://www.upaper.net/brechtcode/1117528  
SNS공유
예스24  알라딘  교보문고  와이투북  북큐브  밀리의서재  부커스 

20세기 초, 독일 베를린에서 두 젊은 연극인이 2천년이나 지속된 아르스토텔레스의 시학을 깨부수고, 서사극을 발견하고 실현시키기 위해서 열띤 경주를 벌인다. 그것이 바로 서사극을 무대에서 실험한 연출가 피스카토르 E. Piscator 그리고 희곡 작가이자 무대실험가로서 창작에 열중하던 브레히트 B. Brecht이다. 이들은 히틀러의 등장과 함께 똑같이 긴 망명길에 올랐으며, 브레히트는 1948년에 피스카토르는 브레히트 서사극이 전세계적으로 유명해진 1951년에 각각 독일로 되돌아 온다. 하지만, 브레히트는 동베를린에 피스카트로는 독일 지방 극장을 전전하다가 브레히트 사후에 서베를린에서 활동을 재개한다. 이들 둘은 친한 친구 사이이자 서로 같은 길을 평생 걸었다. 그런데, 같지만 서로 다른 서사극을 살펴보고 독일에서 서사극이 어떻게 누구에게서 시작된 것인지를 밝히고 있다.

 브레히트와 피스카토르의 서로 다른(같은) 서사극 (표지)
 1. 서사극의 선구자 - 브레히트와 피스카토르
 2. 1920년대의 독일 연극의 경향
 3. 서사극 이론의 형성과 발전
3.1 피스카토르와 브레히트의 공동작업 (1927-1928)
3.2 전쟁과 망명기간
3.3 귀국 후 활약과 영향
 4. 글을 맺으며
 참고 문헌
 저자, 저작권과 판매 가격

저자인 재독 독문학자 주경민은 경주 황성리에서 태어나 대구고등학교를 거쳐 성균관 대학에서 독문학을 전공하고 난 뒤, 독일로 유학가 괴팅겐 대학에서 석사를 마친 뒤 박사논문을 위해 칼스루에 대학 "브레히트 연구소 Arbeitastelle Bertolt Brecht"를 이끄는 크높 교수 아래서 브레히트 연구하였다. 필자는 1988년부터 "마르가르테 스테핀 프로젝트"를 직접 운영하면서 브레히트 전집의 전산화 작업을 이끌었으며, 1998년 브레히트 100주년 기념으로 "브레히트 컴퓨터 인덱스 2000"(http://www.bci2000.de/)를 완성하는 등, 브레히트 전집 전산화와 브레히트 서사극 연구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 특별 관심 연구 분야로는 "브레히트 서사극과 동양극"이며, 국내 브레히트 학회와 다른 출판을 통해 다수 논문을 발표해왔다. "브레히트 코드 BRECHT CODE" (https://www.brechtcode.com/)를 통해 120주년 기념 논문집 "브레히트 서사극의 참뿌리, 인도 산스크리트 연극"을 통해 이제까지 연구와는 달리 브레히트 서사극의 근원을 인도 산스크리트 연극에서 찾고 있다.

400자이내 입력가능하며, 로그인후에 작성이 가능합니다.

등록
X
Modal

선물증정

이메일
내용입력
/ 300
여러 개의 이메일 입력시 ';' (세미콜론)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메일 주소는 최대 100개까지 가능합니다.
    취소하기